vundle 을 설치해보자

소소하게 웹 개발 공부를 하고 있는데, html, javascript, css, python같은 가벼운 작업하며 무거운 IDE사용하는게 꺼려져서 찾다가 vim을 사용해보기로했다. vim으로 개발환경을 만든다는게 꽤 복잡한 일일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왠걸. 무지 편리한게 만들어져있었으니 바로 pathogen이란 것과 vundle이 그것이다. 이것들은 개발환경을 만들려면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데, 복잡한 vim plugin을 쉽게 사용하도록 관리를 도와주는 vim script이다. pathogen이 먼저 나오고 사용되었고 여기에서 영감을 받아 더 편리하게 만들어 놓은게 vundle로 보인다. 기존 사용자가 아니라면 pathogen보다는 vundle을 선택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 설치해보았다.

pathogen 및 vundle에 대한 히스토리는 다음글에 잘 정리되어 있다.

vim 사용자를 위한 플러그인 매니저 vundle을 소개합니다.

vundle은 여기에서 구할 수 있다.

vundle : https://github.com/gmarik/Vundle.vim

  1. vundle의 설치

vim을 처음 사용한다면, vim을 위한 디렉토리를 먼저 만든다.

bundle이라는 디렉토리는 사실 vim에서 제공하는 디렉토리는 아니고 pathogen으로부터 온 것이다. 이제 github로부터 vundle을 가져와 이 디렉토리에 설치한다. 이는 git clone 명령어를 통해 쉽게 수행된다.

vundle자체가 텍스트로 이루어진 vim script파일일 뿐이기 때문에 git을 통해 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앞에서 말했듯이 bundle디렉토리는 vim에서 기본으로 지원하는 디렉토리가 아니기 때문에 vundle이 실행되게 하려면 추가작업이 필요하다. 추가작업은 .vimrc를 수정하면 된다.

이제 vundle의 설치는 완료되었다. 기본으로 있는 플러그인 설정은 예제일 뿐이니 주석처리를 했다.  vundle의 사용법 자체가 주석으로 설명되어 있다. github등의 plugin소스를 .vimrc에 기술해주고 vim 내부에서 커맨드로 설치 삭제가 가능하다. 이는 리눅스에서 흔히보는 패키지 관리와 비슷함을 알 수있고, 사용해 봤다면 얼마나 편한지 알 것이다.

이제 vundle이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자. vim을 실행하고 :BundleList 를 입력한다.

BundleList

그림과 같이 화면이 분할되며 .vimrc에 있는 플러그인 목록이 출력되면 정상동작 중인 것이다.

  1. plugin 관리

문서화된 내용과 같다. 기본적으로 .vimrc에 소스리스트를 기술하고 :BundleInstall 로 설치, :BundleUpdate 로 업데이트, :BundleClean 으로 제거한다. 특별히 다른 기술이 없으면 .vimrc의 Plugin리스트를 기준으로 모두 설치, 모두 업데이트, 목록에 없는 플러그인 삭제가 이루어지므로 그다지 어렵지 않다.

 python-mode 라는 python통합 플러그인을 설치해보자. .vimrc에 플러그인 git 주소를 추가한다.

vim을 실행 후, 다음 커맨드를 실행하면 설치과정을 볼 수 있다.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고자 한다면, 앞에 말한것과 같이 .vimrc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다음 커맨드를 입력하면 된다.

 

 

 

댓글 남기기